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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격증따기/사회 조사 분석사 2급

[조사방법론] 자료의 수집 방법(설문지법/면접법/관찰법) 요약 노트 공유!!

by FULL OF JOY 2019. 2. 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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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방법론] 자료의 수집 방법_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자료 수집 방법: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설문지법

 

1         설문지법의 종류 (설문지법의 특징으로 중 옳지 않은 것 고르시오)

1.1           개별 자기 기입법: 대상자를 직접 만나 설문지를 주고 작성하도록 하여 회수

ž 장점: 보충설명 가능, 회수율이 높음

ž 단점: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듬

1.2          집단 배포 조사법: 학교, 회사, 군대 등과 같은 집단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기입하고 나중에 직접 회수

ž 장점: 질문지 회수율이 높음, 재방문의 횟수가 줄어듬, 시간과 경비 절약, 응답자가 생각할 시간을 줌

ž 단점: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가능, 설문지가 잘못되어도 시정하기 어려움, 피조사자가 본인의 의견이 기업되었는지 타인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기 어려움, 협조를 구하기 어려움, 치우침의 문제 발생 가능성

1.3          우편 설문지법: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신봉투를 동봉하여 응답을 받아내는 방법

ž 장점: 비용이 적게 듬, 면접자 간 오차를 줄일 수 있음, 광범위한 지역에 조사 가능, 응답자의 사생활, 익명성이 보장,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도 조사 가능, 높은 대표성, 외적타당성(대상자의 범위), but 응답률 낮으면 재고

ž 단점: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가능, 다른사람이 응답할 가능성, 회수율이 가장 낮음, 치우침 발생(무응답효과), 질문들이 간결하고 직설적이어야함, 응답 시기 통제 할 수 없음

ž 응답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조사실시간관의 성격, 응답자들의 응답유도(안내편지=호소), 조사자의 정성(봉투, 설문지의 외양), 설문지의 양, 성격, 조사시기와 기간, 조사 대상자들에 대한 추척(후속절차=독촉편지)

1.4         전자 설문지법: 인터넷, 모바일 등과 같은 전자통신망을 통해 조사하는 것

ž 장점: 광범위한 지역 조사 가능, 신속하고 경제적

ž 단점: 모집단 대표성에 문제, 낮은 회수율, 개인정보보호에 취약

 

2         설문지 작성 과정(과정 뒤섞어 놓고 순서 맞추는 문제 출제)

Ú    연구 목적 및 주제, 조사 범위 결정 à 자료수집 방법 결정(전화 및 인터넷 등) à 질문의 내용 결정(질문의 주제) à 질문의 형태, 척도, 배열순서 à 구체적인 질문 문항 구성, 응답 보기 작성 à 인사말 à 사전 검사 후 질문지 재수정 à 최종 질문지 완성

 

3        질문의 형식 (개방형과 폐쇄형을 섞어놓은 4지선다 문제에서 아닌 것 하나 골라내는 문제 출제)

3.1          개방형 질문

ž  주관식, 다양한 의견 수렴

ž  어문 능력이 떨어지는 응답자에게 적용할 경우 적절한 응답을 받기 어려움

ž  글로 표현하는데 표현상 한계

ž  무응답 많음

3.2         폐쇄형 질문

ž  객관식, 응답자에게 응답할 수 있는 보기를 선정하여 질문지에 제공

ž  조사 연구자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범위, 지식을 알고 있어야 응답 보기를 구성할 수 있음

ž  민감한 조사일 경우 개방형에 비해 응답이 용이

ž  집계 및 부호화 편리

ž  새로운 정보나 다양한 내용 획득 곤란

  

Ú  종류: 비교척도(서열식, 순위형, 고정총합법, 쌍대비교법) / 비비교척도(양자택일형, 선다형, 체크리스트, 어의차이척도, 스타펠 척도 등)

Ú  일반적으로 탐색적 조사에서는 개방형으로, 기술적 조사에서는 폐쇄형을 많이 적용함

 

 

면접법

 

1         정의: 면접자가 응답자와 대면하여 대화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2        목적: 새로운 분야의 탐색도구로 사용

자료수집의 주된 도구로 사용

다른 자료수집방법을 보완할 때 사용

3        면접법의 종류 (다음 중 면접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심층면접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ž  면접 상황에 따른 분류

ž  현장면접(개별, 대면적 면접법): 면접자가 응답자를 개인적으로 만나 자료를 얻는 방법

ž  전화 면접법: 간단한 여론조사나 시장조사에서 많이 쓰임, 전화 면접 조사표 이용

ž  집단 면접법: 구조가 없이 자유로운 대화를 집단 성원들이 할 수 있도록 면접자가 유도하는 기법

ž  조직화 정도에 따른 분류

ž  구조적 면접법(일반적 면접법): 구조화된 조사표를 이용,  질문의 어휘, 질문 항목의 배열 순서 등이 고정되어 있어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으나 다양한 의견 수렴에는 한계가 있음

ž  비구조적 면접법 (심층면접): 조사표나 지침서를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지시사항만으로 실시되는 자유로운 형식의 면접, 면접자가 배석됨, 토론식으로 진행, 평소 생각, 내용, 경험들을 기록.

ž  초점 면접법: 여러사람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면접 실시, 조사표의 질문항목을 개발, 심층면접 가능, 응답자의 응답내용, 응답자의 면접 태도, 응답자의 감정 변화 기록

 

Ú  설문지법설문지를 사용, 면접법조사표를 사용함

Ú  설문지는 응답자가 직접기입하는 형태지만, 조사표는 면접관이 기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Ú  면접시 유의사항(조사윤리): 면접원이 작위적해석을 하지 말아야하며, 있는 그대로 가감없이 기록하는 것이 원칙, 최종 응답이 아닌 전체의 내용을 순서대로 기록해야 함

 

4        현장 면접시  왜곡응답과 그 이유 (다음중 ~~~하는 경우를 무슨 효과라고 하는가?)

ž  위신향상효과: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위신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응답하는 경우

ž  체면치레효과: 유행이나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그릇된 답변을 하게 되는 경우

ž  동조효과: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다른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응답하게 되는 경우

ž  후광효과: 평도에 생각해본적 없는 내용인데, 질문을 받고 즉석에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어 응답하는 경우

ž  겸양효과: 면접자의 기분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비위에 맞추어 응답하는 경우

ž  선전편승효과: 투표한 의사가 없으면서 특정 후보자가 선두 혹은 꼴찌니까 동정표를 던지겠다고 응답하는 경우

ž  습관성 효과: 질문내용을 검토한 후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예/아니오로 응답하는 경우

ž  무관심효과: 조사내용에 관심이 없어 아무렇게나 응답하는 경우 혹은 조사내용을 알려고 하지 않는 경우

 

관찰법


1         정의: 연구대상을 조작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연구대상의 특성, 상태, 행위 기능 등을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방법

2        직접성, 자연성, 비 언어적 자료수집 방법

3        관찰자의 능력, 편견, 시각에 따라 큰 차이 발생

4        관찰의 종류 (가장 윤리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관찰법을 고르시오/특징 골라내는 문제 출제)

ž  객관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지 않고, 3자 입장에서 관찰

ž  참여자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고, 참여는 하되 관찰이 우선

ž  관찰자적 참여: 관찰자 임을 밝히고, 관찰하되 참여가 우선

ž  완전참여자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지 않아도 되지만, 이 경우 윤리적 문제 발생. 관찰 대상자와 생활, 활동 등을 통해 직접 참여하는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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