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사방법론] 자료의 수집 방법_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자료 수집 방법: 설문지법, 면접법, 관찰법
설문지법
1 설문지법의 종류 (설문지법의 특징으로 중 옳지 않은 것 고르시오)
1.1 개별 자기 기입법: 대상자를 직접 만나 설문지를 주고 작성하도록 하여 회수
장점: 보충설명 가능, 회수율이 높음
단점: 번거롭고 비용이 많이 듬
1.2 집단 배포 조사법: 학교, 회사, 군대 등과 같은 집단에 설문지를 배부하여 응답자가 기입하고 나중에 직접 회수
장점: 질문지 회수율이 높음, 재방문의 횟수가 줄어듬, 시간과 경비 절약, 응답자가 생각할 시간을 줌
단점: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가능, 설문지가 잘못되어도 시정하기 어려움, 피조사자가 본인의 의견이 기업되었는지 타인의 영향을 받았는지 알기 어려움, 협조를 구하기 어려움, 치우침의 문제 발생 가능성
1.3 우편 설문지법: 우편을 통해 설문지를 배포하고 회신봉투를 동봉하여 응답을 받아내는 방법
장점: 비용이 적게 듬, 면접자 간 오차를 줄일 수 있음, 광범위한 지역에 조사 가능, 응답자의 사생활, 익명성이 보장, 접근하기 어려운 사람에게도 조사 가능, 높은 대표성, 외적타당성(대상자의 범위), but 응답률 낮으면 재고
단점: 글자를 아는 사람에게만 적용가능, 다른사람이 응답할 가능성, 회수율이 가장 낮음, 치우침 발생(무응답효과), 질문들이 간결하고 직설적이어야함, 응답 시기 통제 할 수 없음
응답률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 조사실시간관의 성격, 응답자들의 응답유도(안내편지=호소), 조사자의 정성(봉투, 설문지의 외양), 설문지의 양, 성격, 조사시기와 기간, 조사 대상자들에 대한 추척(후속절차=독촉편지)
1.4 전자 설문지법: 인터넷, 모바일 등과 같은 전자통신망을 통해 조사하는 것
장점: 광범위한 지역 조사 가능, 신속하고 경제적
단점: 모집단 대표성에 문제, 낮은 회수율, 개인정보보호에 취약
2 설문지 작성 과정(과정 뒤섞어 놓고 순서 맞추는 문제 출제)
Ú 연구 목적 및 주제, 조사 범위 결정 à 자료수집 방법 결정(전화 및 인터넷 등) à 질문의 내용 결정(질문의 주제) à 질문의 형태, 척도, 배열순서 à 구체적인 질문 문항 구성, 응답 보기 작성 à 인사말 à 사전 검사 후 질문지 재수정 à 최종 질문지 완성
3 질문의 형식 (개방형과 폐쇄형을 섞어놓은 4지선다 문제에서 아닌 것 하나 골라내는 문제 출제)
3.1 개방형 질문
주관식, 다양한 의견 수렴
어문 능력이 떨어지는 응답자에게 적용할 경우 적절한 응답을 받기 어려움
글로 표현하는데 표현상 한계
무응답 많음
3.2 폐쇄형 질문
객관식, 응답자에게 응답할 수 있는 보기를 선정하여 질문지에 제공
조사 연구자들이 해당 분야에 대한 범위, 지식을 알고 있어야 응답 보기를 구성할 수 있음
민감한 조사일 경우 개방형에 비해 응답이 용이
집계 및 부호화 편리
새로운 정보나 다양한 내용 획득 곤란
Ú 종류: 비교척도(서열식, 순위형, 고정총합법, 쌍대비교법) / 비비교척도(양자택일형, 선다형, 체크리스트, 어의차이척도, 스타펠 척도 등)
Ú 일반적으로 탐색적 조사에서는 개방형으로, 기술적 조사에서는 폐쇄형을 많이 적용함
면접법
1 정의: 면접자가 응답자와 대면하여 대화함으로써 정보를 획득하는 과정
2 목적: 새로운 분야의 탐색도구로 사용
자료수집의 주된 도구로 사용
다른 자료수집방법을 보완할 때 사용
3 면접법의 종류 (다음 중 면접법의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심층면접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면접 상황에 따른 분류
현장면접(개별, 대면적 면접법): 면접자가 응답자를 개인적으로 만나 자료를 얻는 방법
전화 면접법: 간단한 여론조사나 시장조사에서 많이 쓰임, 전화 면접 조사표 이용
집단 면접법: 구조가 없이 자유로운 대화를 집단 성원들이 할 수 있도록 면접자가 유도하는 기법
조직화 정도에 따른 분류
구조적 면접법(일반적 면접법): 구조화된 조사표를 이용, 질문의 어휘, 질문 항목의 배열 순서 등이 고정되어 있어 모든 사람에게 적용 가능, 높은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으나 다양한 의견 수렴에는 한계가 있음
비구조적 면접법 (심층면접): 조사표나 지침서를 사용하지 않고 간단한 지시사항만으로 실시되는 자유로운 형식의 면접, 면접자가 배석됨, 토론식으로 진행, 평소 생각, 내용, 경험들을 기록.
초점 면접법: 여러사람으로 구성된 집단으로 면접 실시, 조사표의 질문항목을 개발, 심층면접 가능, 응답자의 응답내용, 응답자의 면접 태도, 응답자의 감정 변화 기록
Ú 설문지법은 설문지를 사용, 면접법은 조사표를 사용함
Ú 설문지는 응답자가 직접기입하는 형태지만, 조사표는 면접관이 기입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음
Ú 면접시 유의사항(조사윤리): 면접원이 작위적해석을 하지 말아야하며, 있는 그대로 가감없이 기록하는 것이 원칙, 최종 응답이 아닌 전체의 내용을 순서대로 기록해야 함
4 현장 면접시 왜곡응답과 그 이유 (다음중 ~~~하는 경우를 무슨 효과라고 하는가?)
위신향상효과: 자신의 사회적 지위나 위신을 한층 더 높이기 위해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응답하는 경우
체면치레효과: 유행이나 시대에 뒤떨어진다는 소리를 듣지 않기 위해 그릇된 답변을 하게 되는 경우
동조효과: 자신의 생각이 아니라 다른사람들이 일반적으로 어떻게 생각하는가에 따라 응답하게 되는 경우
후광효과: 평도에 생각해본적 없는 내용인데, 질문을 받고 즉석에서 새로운 생각을 만들어 내어 응답하는 경우
겸양효과: 면접자의 기분을 거스르지 않기 위해 비위에 맞추어 응답하는 경우
선전편승효과: 투표한 의사가 없으면서 특정 후보자가 선두 혹은 꼴찌니까 동정표를 던지겠다고 응답하는 경우
습관성 효과: 질문내용을 검토한 후 응답하는 것이 아니라, 습관적으로 예/아니오로 응답하는 경우
무관심효과: 조사내용에 관심이 없어 아무렇게나 응답하는 경우 혹은 조사내용을 알려고 하지 않는 경우
관찰법
1 정의: 연구대상을 조작하거나 통제하지 않고 연구대상의 특성, 상태, 행위 기능 등을 관찰이나 측정을 통하여 자료를 수집하고 기록하는 방법
2 직접성, 자연성, 비 언어적 자료수집 방법
3 관찰자의 능력, 편견, 시각에 따라 큰 차이 발생
4 관찰의 종류 (가장 윤리적 문제를 발생시키는 관찰법을 고르시오/특징 골라내는 문제 출제)
객관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지 않고, 제 3자 입장에서 관찰
참여자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고, 참여는 하되 관찰이 우선
관찰자적 참여: 관찰자 임을 밝히고, 관찰하되 참여가 우선
완전참여자적 관찰: 관찰자임을 밝히지 않아도 되지만, 이 경우 윤리적 문제 발생. 관찰 대상자와 생활, 활동 등을 통해 직접 참여하는 관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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